연천군 비대면 돌봄 AI로봇(효돌이) 사업 추진
상태바
연천군 비대면 돌봄 AI로봇(효돌이) 사업 추진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2.06.07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체 감지센서 내장되어 특정시간 동안 사용자의 움직임이 파악되지 않으면 보호자 및 담당 공무원에게 통보
연천군 청사 전경.
연천군 청사 전경.

연천군보건의료원(치매안심센터)은 경증 치매환자 및 경도인지장애 위험군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제공하기 위해 연천군 치매안심센터 AI로봇(효돌이)을 이용한 비대면 돌봄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AI로봇 효돌이는 인체 감지센서가 내장되어 특정시간 동안 사용자의 움직임이 파악되지 않으면 보호자 및 담당 공무원에게 알려주고 약 복용과 일상생활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긴급 상황에서는 119로 즉시 연계하고 음성에 따라 각 상황에 맞는 대답을 들을 수도 있다.

변이 바이러스 등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비대면 스마트 복지서비스를 통해 사각지대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5가구에는 약 7개월간(연장 가능) AI로봇 효돌이를 가정 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최병용 연천군보건의료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한 상황에서 AI로봇 효돌이를 통해 홀로 계신 어르신들의 정서적 안정감을 증진시키고 치매 증상 악화를 방지하여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조기 발견을 위한 치매 선별검사를 하고 있으며 지역 내 치매인지 저하자를 위한 인지 강화 교실 등 다양한 치매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연천군 치매안심센터(031-839-4130, 4165, 4166)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