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환철 교수 의정부시 저출산문제 대응 연구과제 최종발표
상태바
김환철 교수 의정부시 저출산문제 대응 연구과제 최종발표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2.05.11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의회 저출산 해결방안 연구회 조금석 대표의원 등 7명 활동
일가정양립지원센터 건립, 저출산 조례연구 및 개정, 저출산문제 관련 기금조성, 도시재생사업시 청년인구유입을 위한 가이드라인 검토 등 제안
의정부시의회의 저출산 해결방안 연구회 조금석 대표의원과 오범구, 구구회, 김영숙, 김현주, 박순자, 임호석 등이 저출산 최종보고회를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의정부시의회의 저출산 해결방안 연구회 조금석 대표의원과 오범구, 구구회, 김영숙, 김현주, 박순자, 임호석 등이 저출산 최종보고회를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의정부시의회의 저출산 해결방안 연구회(대표의원 조금석)는 지역의 가장 큰 현안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 문제를 그동안 연구해 왔으며 책임교수인 경민대학교 김환철 교수가 그 결과를 지난 59일 의회에서 최종 발표했다.

의정부시 저출산 문제를 연구하는 의원은 조금석 대표의원과 오범구, 구구회, 김영숙, 김현주, 박순자, 임호석 등 7명이다.

최종연구 결과보고에 따르면 합계출산율 0.85라는 심각한 초저출산지역인 의정부의 문제 인식 확산을 위한 전사회적 대응체제 구축 제안 및 실질적인 출산장려를 위한 과감한 재정지원,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일가정양립지원센터 등의 건립, 저출산 조례연구 및 개정, 저출산문제 관련 기금조성, 도시재생사업시 청년인구유입을 위한 가이드라인 검토 등 보다 실질적이면서도 미래지향적인 정책안을 제안했다.

연구 최종발표에 참여한 의원들은 열린 토의와 함께 지역의 미래를 위한 저출산 문제 대응과 더불어 각종 새로운 정책대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김환철 교수(산학협력단장)의정부시는 인구가 일부 늘어나는 착시현상으로 심각하게 감소하는 출산율의 문제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문제를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저출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사회적인 거버넌스 구성이 필요하며 선진사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구조적이고 제도적인 보완이 절실하다고 그 내용을 압축 설명했다.

한편 의정부시의회는 의원들의 정책능력배양과 연구를 위하여 연구단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 연구단체별로 동안의 연구결과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받고 있는 중이다.

의정부시의회의 저출산 해결방안 연구회 시의원들이 저출산문제 해결 책임교수인 김환철 교수의 최종연구 결과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의정부시의회의 저출산 해결방안 연구회 시의원들이 저출산문제 해결 책임교수인 김환철 교수의 최종연구 결과 발표를 검토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