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소방관 392명 증원, 119안전센터 6곳 신설 추진
상태바
올해 소방관 392명 증원, 119안전센터 6곳 신설 추진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2.02.24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차량 110대, 개인안전장비 27만여점 보강…코로나19 응급환자 이송 전담구급대에서 전 구급대 확대 운영
소방서 구급대원들이 환자 구조활동을 하고 있다.
소방서 구급대원들이 환자 구조활동을 하고 있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올해 소방공무원 392명을 증원해 신도시나 소방서가 먼 지역에 119안전센터 6곳 신설을 추진한다. 소방차량도 110, 개인안전장비도 27만여 점을 보강해 화재에 신속대응한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22년 실천과제224일 발표했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우선 소방 인프라 구축을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화재진압, 구급, 구조분야 소방공무원 392명을 증원하고, 화성 송산 등 총 6곳에 119안전센터 신설을 추진한다. 안전하고 신속한 화재 대응을 위해서 펌프차, 소형사다리차 등 소방차량 13110, 화재구조구급 현장활동장비 및 개인안전장비 10027만여 점을 보강한다. 안정적 상황에서 현장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소방공무원 심리지원 프로그램 운영 및 건강정보 통합관리로 치료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도민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고품질 응급의료체계도 구축할 방침이다. 재택치료자 지속 증가에 따라 코로나19 응급환자 이송을 전담구급대에서 전 구급대로 확대 운영한다. 또 관련 자격을 보유한 기간제 근로자 81명을 채용하고,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음압형 구급차 6대와 감염관리실 7곳을 보강하는 등 체계적인 감염병 이송체계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고품질 응급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 응급처치가 가능한 특별구급대를 소방서별 2대씩 70대 운영하고, 심정지 등 중증환자 대응 스마트 의료지도를 18개 관서에서 21개 관서로 확대 운영한다.

최근 계속되는 사고로 피해 우려가 큰 공사장과 물류창고 등 소방관리대상물 화재위험 특성을 고려한 안전대책을 추진한다. 공사장은 유관기관 합동 소방특별조사를 지속 실시하고, 물류창고 등 중점관리대상 911곳은 화재이력 등을 고려해 안전등급을 나눠 관리한다.

주거시설 인명피해 방지대책으로는 상반기 중 도내 모든 공동주택의 옥상 피난시설 실태를 조사해 공동주택 안전설비 설치를 완료하고, 취약계층 주거시설 24천 가구에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을 확대한다.

최적의 현장대응 환경 구축을 위해서는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이 설치되지 않은 10개 시군에 설치를 끝내 모든 시군에 설치를 완료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방차 출동시간 단축 대책과 소화전 보강대책도 세운다.

이 밖에도 지난해에 이어 LTE 기반 국가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에 속도를 내 무전기 460대를 보강하고, 시군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정보 본부 지휘센터 연계 구축을 11개 지자체에 확대해 24개 시군에 완료하는 등 디지털 재난대응 기반 확충도 추진한다. 또한 소방드론 15대를 추가 도입하고, 조종자 70명을 신규 양성해 기기 운용 전문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생활안전 관련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도 소방재난본부는 생활 속 안전사고 위험지역을 발굴해 분석한 정보를 경기안전대동여지도() 등을 통해 도민에게 제공한다. 또 재난안전체험 전문 교육시설인 경기도 국민안전체험관이 오는 4월 오산에 문을 열 예정으로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체험교육을 통해 도민 안전의식과 안전문화 정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화재피해자에 대한 안심서비스를 제공해 사회적 약자를 보듬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금껏 화재예방 및 대응, 화재원인 피해조사 수준에 머무른 소방의 역할을 심리치료와 화재 원인에 관한 피해분쟁조정, 민관협력 복구지원 연계 등까지 확대해 화재피해자 구제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또 사회적 취약계층이 겪는 일상생활의 불편 해소를 위해 관계기관과 이음터 역할도 수행할 계획이다.

최병일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강력한 예방활동 전개와 적극적인 소방 인프라 확충으로 사각지대 없는 재난대비 안전망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라며 특히 화재피해자 등 사회적 약자를 보듬어주고, 나아가 소방산업 활성화 지원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