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제1회 지방자치단체 ‘ESG 코리아 어워드’ 특별상 수상
상태바
연천군 제1회 지방자치단체 ‘ESG 코리아 어워드’ 특별상 수상
  • 정정미 기자
  • 승인 2022.02.22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경지역 지자체와 연대해 기후변화 위기극복과 지속가능한 성장 구현하고자 노력한 공로 인정 받아
연천군이 ‘제1회 지방자치단체 ESG Korea Awards’에서 ESG선진행정 부문 서울대 환경대학원장상을 수상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천군이 ‘제1회 지방자치단체 ESG Korea Awards’에서 ESG선진행정 부문 서울대 환경대학원장상을 수상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천군은 지난2월18일 서울시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1회 지방자치단체 ESG Korea Awards’에서 ESG선진행정 부문 서울대 환경대학원장상(특별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연천군은 접경지역 지자체들과의 연대를 통해 기후변화 위기극복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구현하고자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ESG행정이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거버넌스(Governance)의 가치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탄소중립 등 기후환경 위기극복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공공기관의 경영평가 및 관리전략을 말한다.

1회 지방자치단체 ESG Korea Awards는 사회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ESG 요소의 실천을 통해 책임 있는 공공행정을 정립하고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는 지자체를 발굴, 시상하는 상이다.

연천군은 비무장지대(DMZ)와 인접한 경기·강원·인천 10개 지자체 행정협의회(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의 구성원으로 협의회의 법률 및 행·재정적 한계점을 극복하고 실질적 의사결정의 주체로 발전키 위한 방안으로 특별지방자치단체(접경지역·DMZ특별연합) 구성을 제안한 바 있다.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는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해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및 탄소흡수원 유지 및 증진에 관한 법에 따른 DMZ 탄소중립 관련 정책을 향후 특별연합의 핵심 공동사무로 발굴코자 관련 안건을 제안해 현재 구성 절차를 진행 중이다.

협의회는 접경지역·DMZ특별연합(특별지자체) 설립을 통해 지자체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탄소중립과 관련한 주민 인센티브 사업, 탄소흡수원 확충 사업 등 주요사업을 발굴·추진해 접경지역 녹색성장의 기틀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연천군은 지난해 산림청과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산림을 활용한 평화도시 거버넌스 구축 심포지엄에서 DMZ를 배경으로 남과 북으로 나누어진 연강(임진강)의 산림을 활용한 ‘DMZ 평화의 숲 조성사업을 제안했다. 남북관계 개선 시 남북교류사업의 주체로서 지자체의 발전적 역할 가능성을 제시하고 정부2050 탄소중립의 실천적 이행방안 구현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종민 연천군 부군수는 “ESG선진행정 특별상 수상은 그간 연천군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선도적 정책방안을 연구하고 관련 지자체들과 상생 협력하며 이룩해낸 뜻 깊은 결과라며 이번 수상을 발판으로 군의 사회적 책임의식을 재고하고 열린 소통을 통한 ESG 행정 역량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