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산정호수 등 관광지 13곳에 무장애 환경 조성
상태바
포천 산정호수 등 관광지 13곳에 무장애 환경 조성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2.02.03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무장애 관광 환경 조성사업에 관광지 13개소 지원
양주장흥관광지, 포천산정호수, 포천아트밸리, 용인한택식물원, 용인농도원목장, 용인한터농원, 용인등잔박물관, 파주마장호수, 광명동굴, 이천성호호수연꽃단지, 양평용문산관광지, 양평맑은숲캠프, 연천재인폭포
장애인 여행지원 차량 운영, 장애인 참여 가능한 체험 프로그램 및 수요자 맞춤형 여행코스 운영 중점 추진
연천군 소재 역고드름 관광지 무장해 개선 전후 모습.
연천군 소재 역고드름 관광지 무장해 개선 전후 모습.

경기도가 포천 산정호수 등 도내 관광지 13곳을 대상으로 보행로 개선, 관광약자 쉼터 설치 등 무장애 환경 조성을 지원한다.

무장애 관광 환경이란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자 등 관광약자를 포함한 모두가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는 여건을 말한다.

군 사전 수요조사를 거쳐 지원이 결정된 관광지 13곳은 양주장흥관광지 포천산정호수 포천아트밸리 용인한택식물원 용인농도원목장 용인한터농원 용인등잔박물관 파주마장호수 광명동굴 이천성호호수연꽃단지 양평용문산관광지 양평맑은숲캠프 연천재인폭포 등이다. 이들 관광지에는 도비 총 49350만 원이 투입된다.

주요 관광지 사업 계획을 보면 용인 한택식물원은 보행로를 설치해 휠체어·유모차 이용자가 물리적 제약 없이 이동이 가능한 환경을 마련한다.

양평 맑은숲캠프는 휠체어 승강기를 정비해 보행약자가 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고 광명동굴은 관광약자 쉼터를 조성하며 연천 재인폭포는 비포장 진입로 및 경사로를 개선한다.

이와 함께 관광약자를 위한 사업으로 도는 무장애 관광지 홍보영상 제작 관광약자를 대상으로 한 팸투어(대상자 초청 현장 설명) 추진 관광약자를 응대하는 관광업계 및 관광안내소 종사자 대상 온·오프라인 인식개선 교육 경기여행누림 사업도 병행한다.

경기여행누림 사업이란 도내 관광지를 방문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차량 2대를 운영하는 내용이다. 올해는 대형버스 1대와 이동 및 접근성이 좋은 준중형 버스 운영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경기여행누림 버스 이용 시 시각·청각 장애인을 위한 해설 서비스를 지원하고, 장애인도 참여 가능한 체험 프로그램 시범 운영 및 수요자 맞춤형 여행코스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경기도 최용훈 관광과장은 관광약자가 불편 없이 즐길 수 있는 관광 환경 조성을 위한 시설 개선 및 지속적 정보 제공 등으로 무장애관광 도시 이미지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