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기 가장 적당한 때는?
상태바
사랑하기 가장 적당한 때는?
  • 한북신문
  • 승인 2021.12.19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혜성 해성산부인과 원장

 

불과 10~20년 전까지도 인간에게 100세 시대에 대한 논쟁이 없었다. 하지만 100세 시대는 인간에게 축복일 수도 있고 재앙일 수도 있다. 돈이 많고 건강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있는 사람에게는 축복이겠지만 돈이 없고 아프고 사랑하는 사람이 없는 경우에는 재앙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 나이가 들기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한다.

그런데 다른 것은 어떻게 노력하면 되겠지만 사랑은 돈으로 살 수가 없다. 특히 여자가 50살이 넘으면 폐경이 찾아온다. 옛날 같으면 50세가 넘은 여자를 남자들은 여자로도 안 봤다. 왜냐하면 그 나이의 여자는 폐경으로 인해 에스트로겐이 부족해지면서 질에서 애액이 더 이상 나오지 않기 때문에 성관계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21세기 대한민국은 의료 선진국이다. 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

인간의 비극은 젊었을 때는 돈을 벌기 위해서 건강을 희생하고 그리고 나이가 들어서는 건강을 찾기 위해서 평생 번 돈을 쓰는 삶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해서 젊음을 바치지만 막상 나이가 들어보니 인생에서 성공했다고 행복한 삶은 ?틈灸遮?것을 깨닫는다. 모든 철학자들이 말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행복하기 위해서 성공하려고 했지만 성공했다고 반드시 행복한 것은 아니다.’

즉 인생의 대부분을 성공하기 위해서 노력했지만 나이가 들어보니 사랑하는 사람이 곁에 있는 것이 행복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이 깨달음이 젊었을 때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고 통탄하면서 많은 문학가, 철학자가 이 점을 누누이 강조하고 죽었거늘, 인간은 자신이 스스로 경험해 보아야 깨닫는 속성이 있어서, 절대로 젊었을 때는 깨닫지 못한다.

하지만 지금은 100세 시대이다. 그리고 이 글을 읽거나 방송을 듣는 대부분의 사람들도 이제 인생의 후반전을 시작하려고 하는 분들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원 포인트 레슨을 하고 싶다.

‘성공을 조금 미루고 너무 늦기 전에 사랑하세요!’ ‘성공을 조금 미루고 너무 늦기 전에 결혼하고, 아이를 낳으세요!’

젊어서 돈이 없어도 지금, 사랑하세요.

중년에 시간이 없어도 지금, 사랑하세요.

노년에 체력이 조금 딸려도 지금, 사랑하세요! 더 이상 핑계대지 마세요.

프랑스 작가인 빅토르 위고가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행복은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이라고 말했다. 그러니 나중에 ?컹맨舊?않도록 사랑하거나 사랑받는 일을 더 이상 미루지 마세요! <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