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29개 대학교 인력부족 심각한 농촌에 일손돕기 나선다
상태바
경기도내 29개 대학교 인력부족 심각한 농촌에 일손돕기 나선다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1.10.09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경기농협-대학교(도내 29개교) 농촌인력 지원 업무협약
농업인구 감소, 고령화,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어려운 농촌인력 문제 해소를 위한 대학생 농촌일손돕기 사회봉사활동 지원
안동광 농정해양국장(오른쪽)과 정용왕 경기지역본부장(왼쪽)이 경기도청에서 ‘경기도 대학생 농촌일손돕기 사회봉사활동 지원 업무협약’을 비대면 화상으로 체결한 후 포즈를 취하고 았다.
안동광 농정해양국장(오른쪽)과 정용왕 경기지역본부장(왼쪽)이 경기도청에서 ‘경기도 대학생 농촌일손돕기 사회봉사활동 지원 업무협약’을 비대면 화상으로 체결한 후 포즈를 취하고 았다.

경기도가 경기대학교 등 도내 29개 대학교,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와 함께 농촌 인력부족 해소를 위한 대학생 농촌일손돕기 사회봉사활동을 추진한다.

경기도 안동광 농정해양국장과 도내 29개 대학교 총장, 정용왕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장은 지난 108일 경기도청에서 경기도 대학생 농촌일손돕기 사회봉사활동 지원 업무협약을 비대면 화상으로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경기농협은 인력이 필요한 농가 매칭, 상해보험 가입, 중식·차량 등 소요경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대학교는 교내 통신망과 봉사프로그램 등을 통해 일손돕기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을 모집하고, 활동에 따른 자원봉사시간 인정 및 학사운영계획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학점인정 등으로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사업추진에 따른 행정업무를 지원한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대학교는 강남대학교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경기대학교 경민대학교 국제대학교 농협대학교 대진대학교 동국대학교 동남보건대학교 동아방송예술대학교 동양대학교 동원대학교 명지대학교 부천대학교 서정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수원과학대학교 수원여자대학교 신한대학교 아주대학교 안산대학교 연성대학교 용인예술과학대학교 을지대학교 중부대학교 한경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한양대학교 등 29개교로 경기도 소재 대학(87개교)3분의 1에 달한다.

대학생 농촌일손돕기 사회봉사활동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농가에서 인력수요 신청을 하면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에서 대학교에 지역·대학별 인력수요를 통보하고, 대학교에서는 교내 홍보를 통해 참여신청을 받아 농협을 통해 농가에 지원을 나가게 된다.

안동광 농정해양국장은 이번 협약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인력 문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대학교는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고, 대학생은 일손돕기 활동을 통해 농업생산 현장을 체험하고 농촌의 소중함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일손돕기 활동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