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전쟁과 중국
상태바
6.25전쟁과 중국
  • 한북신문
  • 승인 2021.07.1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규 논설위원·여행작가

 

1949년 10월 건국 이후 지금까지 중국은 주변국 및 세계 평화를 위협해왔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증강된 군사력을 바탕으로 대만침공위협을 가시화하고 있다.

이를 염두에 둔 미국은 한미 정상회담 때 대만을 언급하고 한국의 미사일 사거리 지침도 해제하였다. 이어 G7정상회의에서 유럽 국가마저 대 중국 견제에 동참하기로 한 것은 중국이 신장, 티베트 소수민족에게 저지른 인권 만행과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패권주의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는 의미이다.

71년 전 중국은 조선의용군을 북한에 지원해 김일성이 6.25전쟁을 일으키는데 도와주었고 통일 직전 참전해 한반도를 재분단 시켰다. 당시 전쟁의 폐허를 복구하고 경제 성장한 대한민국은 1989년 천안문사태로 고립된 중국과 수교(1992)하여 경제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주었다.

이런 은혜도 모르는 중국은 한반도의 분단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유사시 한국군과 주한미군기지 타격을 위한 둥펑미사일 수백기를 배치해 놓고 우리의 사드배치는 반대해 왔다.

하지만 지금 대한민국은 탄도미사일 강국이자 K2전차, 레드백 장갑차, 자주포 등 첨단 무기들을 수출하는 나라로 발전했다.

필리핀은 한국산 FA50 전투기와 함정으로 중국어선 침입을 막고 있으며 인도는 K2 전차와 K9 자주포를 수입해 중국과의 분쟁 지역에 배치하는 등 한국산 무기가 아시아 지역에서 중국과 대치하고 있다.

지난달 한국의 탄도미사일 800㎞ 사거리 족쇄가 42년 만에 풀리자 중국환구시보는 ‘현무4는 동북아 정세의 긴장 완화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언급하였다.

이처럼 북한의 핵과 ICBM은 용인하면서 한국의 탄도미사일이 동북아 안정을 해친다는 모순된 궤변을 늘어놓는 것은 중국이 자국 본토까지 타격이 가능한 한국의 현무 미사일 사거리 주권회복에 겁을 먹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6.25전쟁 71주년을 맞으며 전쟁의 상흔과 분단의 아픔을 남겨준 중국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차후에도 중거리 탄도미사일과 SLBM(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개발 등 자주국방 역량을 더욱 강화해 다시는 중국이 한반도 평화를 해치거나 대만을 침공하는 그릇된 선택을 하지 못하도록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