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 7호선 연장(도봉산~포천)사업 全구간을 복선화 하라
상태바
전철 7호선 연장(도봉산~포천)사업 全구간을 복선화 하라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1.02.21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국장 김기만 캐리커쳐.
편집국장 김기만 캐리커쳐.

포천시가 최근 옥정~포천 간 선로 복선화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결론부터 말하면 시민들의 안전과 정시(定時)성을 위하여 매우 잘한 일이다.

총연장 17.45㎞의 옥정~포천 7호선 연장 사업은 도봉산~의정부~옥정간 연결사업 종점에서 옥정신도시를 통과해 포천까지 연장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1조1762여억 원으로 2019년 11월말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받았다.

이와 관련 포천시는 최근 입장문을 통해 옥정~포천 간 7호선 연장 사업의 당초 기본계획(안)인 단선 환승에서 한 단계 발전한 ‘복선 건설’이라는 대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입장문에서 박윤국 시장은 “지난해 12월 공청회가 무산된 이후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세균 국무총리와 정성호 국회예산결산위원장,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서울교통공사 관계자 등과 만나 복선화건의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도출했다”며 복선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복선으로 건설할 경우 총사업비는 늘어나지만 상·하행 열차 간 교차구간이 없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고 열차 대기시간이 없어 정시성 보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사업은 백년 앞을 내다보고 추진해야 하는 중요한 사업으로 복선 건설은 장래 확장 가능성을 열어 둔 시민들의 미래 편익 향상을 위한 최선의 대안으로 분석된다.

나아가 7호선 연장사업 구간인 ‘도봉산~의정부~옥정~포천’ 전구간을 복선으로 건설하여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B/C(비용편익분석)가 1이상 나오지 않는다는 이유로 선로를 단선으로 건설, 지하수심미터에서 열차가 서로 교행 하는 방식은 2~3중의 안전제어시스템을 구축하겠지만 시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요인이 늘 상존하는 만큼 원천적으로 막아야 한다.

의정부 양주 포천 등 경기북부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전철 7호선 연장사업과 관련해 지난 2019년 1월말 ‘도봉산포천선 전철7호선 연장 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 받고 ‘천재일우(千載一遇)’의 기회를 잡은 포천시에 또 한번의 행운이 있길 바란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입버릇처럼 강조하고 있는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라는 기치에 맞게 국가안보 우선이라는 이유로 군사보호구역 등 각종 규제로 60년 간 정신적, 물적 피해를 감내해 온 의정부 양주 포천 등 경기북부 지역 시민들에게 이제는 정부와 경기도 그리고 국회차원의 정책적 배려가 절실한 시점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