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고모리에 산업단지 조성사업 ‘청신호’
상태바
포천 고모리에 산업단지 조성사업 ‘청신호’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1.01.18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반산업·교보증권 컨소시엄과 공동사업협약 체결
市 SPC설립 위한 행정절차에 들어갈 예정
호반·교보 컨소시엄은 사업비 976여억원 투자
올해 관련 인허가를 마무리 짓고 내년 초 착공 계획
전자상거래, 식품 등 복합 산업단지로 추진할 계획
포천시가 호반산업․교보증권 컨소시엄과 공동협약을 체결한 ‘고모리에 산업단지 조성사업’ 위치도.
포천시가 호반산업․교보증권 컨소시엄과 공동협약을 체결한 ‘고모리에 산업단지 조성사업’ 위치도.

포천시가 지난 115일 호반산업교보증권 컨소시엄과 고모리에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공동으로 시행하기 위한 사업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청신호가 켜졌다.

당초 이 사업은 고모리에 디자인 클러스터 조성사업이라는 명칭으로 한샘개발에서 추진하기로 했으나 지난해 한샘개발에서 더 이상 진행이 어렵다는 의견을 보내옴에 따라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후 포천시는 경기도와 협력해 새로운 사업자 발굴을 추진하여 왔으며 호반산업이 주관하는 기업 컨소시엄(교보증권, 삼원산업개발, 디씨티개발)과 협의를 거쳐 민관합동 사업추진을 위한 사업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코로나19로 인해 별도로 개최하지 않고 서면으로 진행했다.

협약의 주요 골자는 포천시와 호반교보 컨소시엄은 고모리에 산업단지 조성사업시행을 위한 민관합동 SPC를 설립 포천시는 관련 인허가와 인프라 지원 등 사업추진을 위한 지원 호반교보 컨소시엄은 사업비에 대한 투자와 함께 산업단지 책임 준공 등을 확약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포천시와 호반·교보 컨소시엄은 각각 20%, 80% 비율로 출자해 고모리에 산업단지 조성사업 시행을 위한 민관합동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기로 했다. 또한 포천시는 관련 인허가와 인프라 지원 등 사업추진을 위한 행정 전반에 힘쓰고 호반·교보 컨소시엄은 사업비(976억원) 투자와 함께 산업단지 책임 준공을 확약했다.

동사업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시는 신속하게 SPC설립을 위한 행정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며 호반교보 컨소시엄은 올해 내 관련 인허가를 마무리 짓고 내년 초 착공을 할 계획이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고모리에 산업단지는 경기도와 포천시의 역점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어려움으로 지연되어 왔다라며 이번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사업이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경기도와 협력해 적극적인 행정지원으로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말했다.

김진원 호반산업 사장은 호반그룹의 건설계열은 다수의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수주해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 포천시와 협력해서 민관공동개발의 성공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해준 교보증권 대표도 교보증권은 72년의 역사를 갖는 국내 1호 증권회사로서 그간의 경험과 역량을 토대로 고모리에 산업단지가 지역의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모리에 산업단지는 기존 세종-포천고속도로 소흘IC와 근거리에 입지하며 2023년 개통 예정인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고모IC가 개통되면 수도권 전역에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게 될 예정이다.

한편 시와 호반교보컨소시엄은 기존의 가구산업 중심의 산업단지에서 탈피하여 급증하는 전자상거래와 식품 등 관련 산업의 발전을 고려한 복합 산업단지로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