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만 입력하면 주변 소화전 위치가 보여요
상태바
주소만 입력하면 주변 소화전 위치가 보여요
  • 정정미 기자
  • 승인 2020.11.19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경기도 소화전’ 위치 찾기 어플리케이션 개발
앱에서 현재 위치(주소) 등 입력하면 주변 소화전 위치 한눈에 파악
성남 보평고 3학년 이민재 학생 재능 기부로 화제
이민재 학생이 재능 기부로 개발된 ‘경기도 소화전’ 어플리케이션(앱). 주소만 입력하면 주변의 솨화전 위치를 알수 있다.
이민재 학생이 재능 기부로 개발된 ‘경기도 소화전’ 어플리케이션(앱). 주소만 입력하면 주변의 솨화전 위치를 알수 있다.

11초가 중요한 화재현장에서 소화전의 위치를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돼 신속한 화재 진압이 가능해졌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스마트폰으로 주변 소화전 위치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경기도 소화전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경기도 소화전앱은 현재 위치(주소) 또는 건물명 등을 입력하면 주변에 있는 소화전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소방은 이번 앱 개발로 보다 신속하게 화재현장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전 소방관과 의용소방대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화재현장에서 소화전 등 소방용수시설의 위치를 재빠르게 찾는 것은 초기 화재진압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며 유사한 앱이 있긴 하지만 다른 부가 기능이 많아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번 앱은 소화전 찾기 기능에만 충실해 더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경기도 소화전 앱은 현재 안드로이드 플레이 스토어에서 경기도 소화전을 검색하면 누구나 내려 받을 수 있다.

성남시 보평고 3학년 이민재 학생.
성남시 보평고 3학년 이민재 학생.

한편 경기도 소화전앱은 현재 고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의 재능기부로 개발돼 예산절감 효과도 톡톡히 거두게 됐다. 개발자는 이민재 군(성남 보평고 3년 재학)으로 이 군은 지난해 5월에도 소방공무원과 입시생을 위한 소방체력 점수 계산앱을 개발한 경력이 있다. 이 군은 경기도가 보유한 소화전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하루 만에 어플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이 군으로부터 앱을 제공받은 후 약 3주간의 기능보강과 시범운영을 거쳐 본격 운영에 들어가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민재 군은 평소 소방관을 존경하고 동경해왔는데 좋은 기회에 소방관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을 개발하게 돼 개인적으로 뜻깊고 뿌듯하다앞으로도 여러 사람이 실생활에 조금이라도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