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화 이사 “세무·법률·재무 전문가들과 협업 컨설팅 '전사 1등' 비결"
상태바
박명화 이사 “세무·법률·재무 전문가들과 협업 컨설팅 '전사 1등' 비결"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0.04.20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에셋생명 의정부지점 박명화 이사FC 경기북부 최초로 ‘보험왕’ 등극
“변액보헙펀드 장기수익율 업계 1위…‘MVP펀드’ 자산관리로 행복한 은퇴설계 추천”
미래에셋 변액보헙펀드 화제, 자산 61%를 해외 자산에 투자
작년 초회보험료 약 5300억원…시장점유율 30% ‘압도적 1위’
미래에셋생명 '보험왕'에 등극한 박명화 이사.
미래에셋생명 '보험왕'에 등극한 박명화 이사.

의정부 양주 고양 일산 등 경기도 북부지역 최초로 2019년 미래에셋생명 전사 1(보험왕)’이 의정부지점에서 나와 화제가 되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박명화 이사FC(사진, 52). 보험 영업하기가 상대적으로 매우 척박한 환경에서 미래에셋생명 의정부지점에 2007년에 입사, 13년 만에 꿈을 달성한 입지적 인물로 회자되고 있다. 특히 지난 324일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기 위해 의정부시에 마스크 2000매를 기부하는 등 지역사회의 각종 사랑나눔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변액보험펀드에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을 활용해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험사는 미래에셋생명이 업계 최초입니다. 지난해 업계 장기 수익률 1위를 기록한 변액보험 경쟁력을 바탕으로 더 많은 고객이 글로벌 우량자산에 합리적으로 투자하는 MVP펀드로 행복한 은퇴설계를 준비할 것으로 기대합니다보험왕이 귀띔해 준 은퇴설계 노하우다.

실제로 미래에셋생명의 강점 중 하나인 변액보험펀드의 경우 자산의 61%를 해외자산에 투자하는 글로벌 분산투자 원칙을 바탕으로 2018년 말 변액보험 5년 총자산 수익률 업계 1위를 차지했다. 또 안정된 영업 기반을 바탕으로 변액보험 초회보험료는 지난해 약 5300억 원을 기록하며 시장 점유율 30%의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이에 본지는 박명화 이사FC와 특별인터뷰를 통해 전사1등극의 노하우를 들어봤다.

 

-경기도 북부지역 최초로 전사 1에 등극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수상 소감은?

꿈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미래에셋생명 슈퍼챔피언(super champion) 박명화입니다. 보험영업의 한계에 부딪혔을 때 동료, 회사 그리고 고객의 힘과 도움으로 도약할 수 있었기에 앞으로도 감사한 마음을 잊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챔피언이 되도록 도와주신 1대 명예지점장 진영수, 2대 원정미, 3대 이상태 그리고 4대 남석찬 명예지점장, 안근석 지점장, 이은선 대리, 이승용 매니저, 수정씨, 1년간 고객이 되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수상 비결을 말해 달라.

고객을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지 않으면 시시각각 변화하는 보험 상품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고객을 만족시키기 어렵습니다. 인생을 상담해주는 상담도 필요하지만 투자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변화하는 시장에 맞는 컨설팅을 통해 고객들은 전문성 있는 저의 모습에 신뢰를 느낍니다. 작은 보험계약 하나라도 소홀히 하지 않는 성실함과 회사의 방향에 맞는 영업활동과 보장성보험, 변액보험 그리고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법인을 상대로 하는 것이 영업 노하우고 생각합니다.

-본인 업종에 대한 신념이 있다면?

고객이 어려움에 처할 때 또는 중대한 질병의 위험이 찾아올 때 누가 도움을 줄까요. 가족, 친지, 친구들이 가장 먼저 생각이 나겠지만, 도움을 주는 기간과 범위는 한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 보험의 근본적인 목적은 가정의 손실에 대한 불확실성(리스크)을 줄이기 위한 부분이 큽니다. 나 혼자 감당해야 할 리스크를 보험회사를 통하여 경제적 안정성을 가질 수 있고, 그러한 고객의 불확실한 미래를 안정적인 가정으로 지켜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과 자긍심을 가지게 됩니다. 저의 고객이 되신 분은 최소한 병원비, 생활비 걱정 없이 마음 편하게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 제가 하는 일에 대한 자긍심입니다.

-앞으로의 또 다른 목표 또는 계획이 있다면 밝혀 달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관리로 전문가 컨설팅서비스를 도입하려고 합니다. 개인과 기업의 지속 성장 및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고자 분야별 최고 전문가들과 협업하려고 합니다. 현재 같이 협업하는 세무사 2, 재무상담가 1, 변호사 2, 부동산전문가 1, 손해사정사 1명 등 고객에게 더 전문적인 컨설팅이 되도록 VIP컨설팅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는 세무, 재무, 부동산, 법률, 노무, 교육 등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박명화와 함께하는 전문가컨설팅 그룹은 특화된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위해 든든한 파트너로 함께 동행할 것입니다.

-어떤 점이 미래에셋생명을 유니크(유일하고 독특한) 하게 만든다고 생각하는지?

먼저 변액보험을 들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생명은 최근 6년간 보장성보험의 고수익 상품군과 안정적 운영수수료가 발생하는 변액보험을 양축으로 매출을 꾸준히 확대해왔습니다. 고수익 포트폴리오와 안정된 프리비즈(Fee-Biz) 사업구조로 수익성과 안정성을 함께 잡으며 내실경영을 다지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는데 특히 차별화된 변액보험 경쟁력을 토대로 발군의 실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작년 10월 생명보험협회 공시 기준 총자산 30조 원 이상 보험사 총자산 대비 특별계정 자산이 업계 전체에서 가장 높은 40%를 기록할 정도입니다. 평균 10%대에 머물고 있는 국내 중대형 생보사와는 큰 격차로 앞서고 있는 셈입니다. 미래에셋생명은 안정적 수수료 수익과 탄력적 자산운용으로 추가 수익을 낼 수 있는 특별계정 자산으로 역마진 리스크를 상쇄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피력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생명의 또 다른 강점은?

소비자 중심의 경영입니다. 2019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 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소비자중심경영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미래에셋생명이 고객 중심의 경영혁신과 지속적인 금융소비자 보호 노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입니다. 특히 올해 신규 인증사 중 보험사는 미래에셋생명이 유일합니다.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얼마나 소비자 관점에서 생각하고 제도를 개선하는지를 평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올해 소비자중심경영 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미래에셋생명은 국가기관이 공인하는 ‘CCM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아울러 퇴직연금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퇴직연금 시장에서 성장과 고객 수익률,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보험업계(생명 및 손해보험) 전체 퇴직연금 사업자 중 운용관리적립금 순위 3위를 차지했으며 직전 5(2015~2019) 운용관리적립금 성장률이 293%를 기록하면서 시장 평균(207%)을 크게 넘어선 결과입니다. 미래에셋생명이 이처럼 빼어난 성과를 보인 데는 운용 및 컨설팅 노하우와 상품 경쟁력이 밑거름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오랜 기간 종업원퇴직적립보험퇴직보험을 운용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컨설팅 역량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특히 차별화된 퇴직연금제도 운용을 통해 확정급여(DB)형 퇴직연금에서 300인 이상 사업장의 주관사 선정 비율도 매우 높은 편입니다.

-미래에셋생명과 함께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과 자신의 강점은?

지난 2018년 최초로 이사FC가 됐을 때 의정부 등 경기도 북부지역 100여명의 고객님들을 초대하여 감사의 밤행사를 진행했는데 모두 오셔서 축하해주시고 내 일처럼 기뻐해 주셨던 기억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저의 강점이라면 전문성, 친화력, 성실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