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첫 확진자 같은 군부대에서 4명 추가 확진
상태바
포천 첫 확진자 같은 군부대에서 4명 추가 확진
  • 김기만
  • 승인 2020.02.26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 차단에 총력 대응
포천병원 선별진료소로 전환 이어 소흘읍에 선별진료소 신규 설치 운영
포천시가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포천시가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포천시가 지난 222일 지역 내 군부대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민관군 합동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등 24시간 대응체제를 강화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222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같은 부대에서 4명이 추가로 확진됐다. 확진자 5명은 국군수도병원 및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이천병원, 국군대전병원으로 이송되어 치료받고 있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코로나19 선별진료소로 지정됐으나 아직까지는 환자 배정이 없는 상황이다.

포천시는 5명의 장병 중 최초 발생 장병이 검체를 위해 포천병원을 경유한 것 외에는 포천지역을 방문한 이력이 없다고 밝혔다.

포천시 1번째(병사)

- 99년생() / 군 휴가 중 대구(본가) 방문 / 국군수도병원 치료

포천시 2번째(병사)

- 95년생() / 1번 환자와 동일부대 소속 /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치료

포천시 3번째(병사)

- 98년생() / 1번 환자와 동일부대 소속 /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치료

포천시 4번째(병사)

- 97년생() / 1번 환자와 동일부대 소속 /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치료

포천시 5번째(부사관)

- 98년생() / 12~14일 대구 방문(1번 환자와 동일부대 소속) / 국군대전병원 치료

포천시는 감염병 위기 단계가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을 코로나19 선별진료소로 전환하고 소흘읍에 선별진료소를 227일 부터 신규로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시민의 우려가 커짐에 따라 관내 주요시설 및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강력한 방역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시민이 자주 이용하는 공공시설에 대해 임시휴관을 결정했다. 24일 시에 따르면 14개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와 전체 304개 경로당, 시립도서관 6개소, 공공 문화체육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청소년 시설 등을 임시 휴관하고 시민들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휴관을 안내하고, 추후 사태가 진정되는 대로 운영을 재개할 계획이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시민의 안전을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지만 시민여러분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또한 포천시민의 안전을 위해 신천지교회, , 대진대학교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최선의 조치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내 신천지 교회 관련 조치사항

포천시는 지역 내 신천지 교회와 긴밀히 협의하여 관련시설 5개소, 600여명의 신도를 파악했고 교인 전원이 대구경북지역을 다녀오지 않은 것으로 교회 측을 통해 파악되었다. 향후 교회 측과 함께 1:1 전화로 증세 등을 가능한 추진 할 예정이며 교회 측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키로 했다.

신천지 교회관계자는 교회와 관련 장소에서의 예배 등 모든 활동을 중단하고 포천시의 방침에 적극 협력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6군단이 군부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과 관련해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6군단이 군부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과 관련해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군부대 조치 사항

포천시 확진환자는 모두 지역 내 동일부대에서 발생했다. 군 당국에서는 부대상황관리TF24시간 운영하는 한편, 해당부대 전 장병들의 영외출입을 원천차단하고 그 외 부대도 영외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또한 그 가족들의 숙소 외 출입을 통제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

아울러 영내소독 철저, 밀접접촉자 11실 격리 및 예방적 격리를 통해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군에서는 주둔지에 대한 철저한 방역 및 환경소독을 실시하고, 12회 발열체크 및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를 통한 개인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또한 휴가 복귀인원은 14일 동안 부대 내에 격리하고 대구경북지역 휴가자는 38일까지 복귀를 연장했다.

부대상황관리TF장 석용규 준장()국가적 위기상황인 코로나19가 부대 및 지역에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포천시에서는 부대 주변지역 및 인근 민가 주변을 일1회 소독을 하고 있다.

대진대학교 중국인 유학생 조치사항

대진대학교 중국인 유학생 입국예정자는 65명으로 2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귀국 예정이다. 이중 우한지역 입국자는 없으며 귀국대상자는 전원대학에서 마련한 별도의 차량으로 공항에서 대학 기숙사까지 바로 이동하게 된다. 이후 14일간 기숙사 내 격리조치를 하고 시에서는 기숙사 정문에 2교대로 공무원 3명을 배치, 출입을 철저히 통제하고 실시간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

이면재 대진대학교총장은 코로나19의 지역 내 전파를 사전 차단하고 능동적인 대처를 위해 교 내 모든 가용인원과 물자를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특히 입국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공항 도착 시부터 발열체크, 호흡기 질환 확인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유사시를 대비한 포천시와 대진대 간 핫라인 구축을 통하여 지역사회 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중국인 유학생 통제를 위한 대진대학교 기숙사 앞에 설치한 컨테이너.
중국인 유학생 통제를 위한 대진대학교 기숙사 앞에 설치한 컨테이너.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