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돌림
상태바
따돌림
  • 관리자
  • 승인 2019.10.13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명기 논설위원·신경정신과의원 원장

최근 들어 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집단 따돌림은 사회적인 관심과 구체적인 대응책의 효과로 인하여 다소 감소하는 추세이나, 성인들의 인간관계에서의 따돌림은 크게 개선되지 않은 듯하다.
얼마 전 현역 군인이 내무반에서의 따돌림으로 인해 심각한 불안정감, 부적응적 행동, 불면, 우울감 등을 치료받고자 내원한 적이 있으며, 직장내 그리고 일반 친목모임에서도 여전히 따돌림으로 피해 받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따돌림의 희생자들은 그 집단에서 배척되었다는 소외감과 고립감, 그리고 자신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다는 무력감, 위축감, 불안정감, 자신을 따돌린 사람들에 대한 분노감과 배신감 등을 느끼며, 이로 인해 우울증, 민감성 증가, 적응장애, 불면증, 불안장애 등 심리적인 후유 문제가 심각하고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따돌림이란, 특정인에 대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신체적 혹은 심리적으로 공격을 가하여 상대방에게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로, 눈에 보이지 않는 폭력이며 폭행이라고 한다.

대개 가해자들은 자신들의 열등감이나 불안정감 그리고 분노감과 적개심을 감추기 위해, 한 사람을 지정해 그를 공격 또는 배제하는 것이다. 그리고 따돌림을 받는 사람은 과거의 소극적인 상담보다는 더욱 적극적인 위기 개입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타인을 따돌려서도 안 되지만 혹시라도 따돌림을 받는 경우라면 혼자의 힘으로 해결하기 보다는, 그런 상황을 피해자 입장에서 파악하고 조정할 수 있는 자질이 있는 사람 등에 도움을 청하고, 필요시 전문적인 치료도 받아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