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동 소각장 건립 사면초가… 소통이 먼저다
상태바
자일동 소각장 건립 사면초가… 소통이 먼저다
  • 김기만
  • 승인 2019.07.31 0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국장 김기만


장암동에 있는 의정부시자원회수시설(소각장)을 자일동으로 이전, 건립하는 현대화사업이 사면초가에 빠졌다. 자일동, 민락2지구 주민들의 결사반대와 더불어 인근 포천시, 양주시에서도 철회를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양주시의회 안순덕 의원은 지난 712일 의정부시자원회수시설 이전 건립 철회 촉구 결의안을 대표발의하고 소각처리시설 반대 운동과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양주시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의정부시가 일방적으로 유해시설을 이전, 건립하는 것은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윤국 포천시장도 소각장 이전계획을 강압적이고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면 중앙분쟁조정위원회 결과와 상관없이 헌법과 세계인권선언에서 보장하고 있는 의무를 시민들과 함께 행동으로 보여 주겠다. 국민서명운동과 장외투쟁도 불사 하겠다며 강력한 입장을 표명하고나서 향후 지자체간 충돌과 난항이 우려된다.

또한 자일동소각장반대 민락주민대책위원회 역시 지난 7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동의 없는 민자 소각장 건설을 결사반대한다는 입장과 함께 의정부시를 대상으로 수차례의 질의와 문제제기를 통해 자일동소각장에 대한 불안을 해소해보고자 노력했으나 공청회가 끝난 지금까지도 시로부터 납득 할 수 있는 답변을 듣지 못했다며 불통행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국립수목원과 문화재청이 자일동 소각장 건설 시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이자 천연기념물 제11호인 광릉숲에 대한 환경영향평가가 필요하다고 지난 724일 민중당 김재연 의정부시위원회 위원장의 질의에 답변서를 보내 왔다.

이와 관련 의정부시는 인근 양주, 포천시 등 인근 지자체와 시민이 반대하는 소각장 이전 건립의 행정효율을 높이고 빠른 부지입지 선정을 위해 지난 613일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해 놓은 상태다.

현재 장암동 소각장은 지난 2016년 내구연한(15)이 지났다. 보수 등의 조건으로 오는 202112월까지 사용을 연장해 놓은 상황이다. 하지만 공사기간 등을 감안하면 그리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다.

의정부시는 작금의 사태를 님비현상(쓰레기 소각장, 하수 처리장, 화장장, 교도소, 핵폐기물처리장 같은 공공시설물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들어서는 것을 반대)’으로 폄훼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민자유치 사업으로 추진 중인 만큼 향후 운영상 안전문제, 소각료 과다청구 등 시민단체가 우려하고 있는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효율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법을 앞세운 밀어붙이기식 불통행정보다는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주민들을 계속 찾아가 대화하고 설득하는 진정한 섬김의 소통행정이 불필요한 예산낭비와 쓰레기 대란의 우려를 예방하는 가장 빠른 지름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