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합당성의 평가는 유권자의 몫
상태바
공천 합당성의 평가는 유권자의 몫
  • 관리자
  • 승인 2018.05.18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식 논설위원·한국민간조사학술연구소장
613일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맞아 이번에도 어김없이 이당·저당에서 경쟁이나 하듯 나름대로 쇄신상품 또는 진품이라는 인물공약을 내놓으며 정치판에 환멸을 느낀 유권자들의 마음을 돌려보려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유권자들의 귀와 눈은 각 정당의 새로운 인재 영입과 구태한 인사 퇴출 작업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에 집중되고 있음이 전국적 현상인 듯 하다.

우리 헌정사를 돌이켜볼 때 선거 때마다 인적쇄신이라는 정치개혁이 거듭되어 왔으나 아직도 그 끝이 보이지 않은 채 날이 갈수록 쇄신의 대상과 폭은 늘어나기만 하고 있으니 왜 이런 현실이 반복적으로 연출 되고 있는지,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 것인지 지금이라도 국민 모두의 뼈아픈 성찰이 필요해 보인다.

정치판에서의 인적쇄신은 우선 소위 정치꾼(politician)의 퇴출과 진입방지라는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이 일반적인 순서일 것이다.

정치꾼은 정치를 빙자하여 개인의 목적 달성을 위해 꼼수와 모략, 줄서기, 편법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정상배(政商輩)들이다.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민생의 질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어 왔음을 우리는 누누히 경험해 왔다.

그러나 그동안 공천과정에서 잘못된 선택과 배제가 우리정치와 국민생활에 남긴 폐해에 대해 어느 정당, 어느 정치지도자도 책임있는 자세를 보인 흔적을 찾아보기는 어렵다.

그러면 정치판 인적쇄신을 위해 이제 우리 유권자는 어떤 지혜와 결단이 필요할까? 우선, 누가 뭐래도 인적쇄신의 종결자는 정당이 아니라 우리 유권자임을 자각(自覺)하는 일이다. 정당이 무슨 핑계와 명분을 내걸 건 우리 유권자들은 지역의 안정과 발전에 어떤 인물이 적격한지, 또 어느 정당이 민주적 공천에 충실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 봐야 한다. 이는 민주시민이 지닌 주권의 궁극 가치이기도 하다.

그 다음 선거란 누구를 뽑기 위하여가 아니라 누구를 뽑지 않기 위해 투표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듯, 유권자의 여망과 동떨어진 공천을 한 정당에는 그에 상응한 책임을 돌려주기 위해서라도 투표라는 빠짐없는 행동이 필요하다.

기권은 그릇된 공천을 눈감이 주는 셈이며 유권자의 자존을 그들에게 스스로 허무는 꼴이 된다. ‘정치를 혐오하여 기권하는 국민은 혐오스런 정치를 가질 수밖에 없다는 명언을 되새기는 위대한 의정부 시민이기를 기대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