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펙트’ 제대군인
상태바
‘리스펙트’ 제대군인
  • 관리자
  • 승인 2017.12.20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동욱 경기북부보훈지청 인천제대군인지원센터 취업상담사

국가보훈처에서는 제대군인 우수고용업체를 대상으로 고용인증우수기업을 선발해오고 있다.

인증 우수기업에 주어지는 혜택이 무엇이 있는가. 기업의 입장에서는 업무협정체결의 진정성과 능동적 입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국가 차원에서는 고용노동부의 다양한 기업지원 정책처럼 제대군인 지원정책을 통해 제대군인을 채용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세제혜택이나 고용창출 및 고용촉진, 고용안정지원금 등을 지원토록 하고 기업차원에서는 적합한 인재채용으로 서로가 고맙고 소중한 존재임에 상생경영(Win-Win) 전략이 제고될 것이다.

이로 인해 근로자인 제대군인과 고용주인 기업인간에 서로 떳떳하고 당당한 감사함으로 일 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국민들로부터 국가에 헌신한 제대군인들에게 존경함을 말하고 있지만 특정대상에 국한되는 듯 국민들이 함께 공감하며 진정성 있는 동참은 이뤄지지 않고 있음에 애석한 부분이 없지 않아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제대군인 주간’도 좋겠지만 범국민 차원에서 제대군인들의 사회복귀 지원방안을 이야기하고 논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일자리 발굴과 창출, 창직·창업 경진대회 등을 개최하는 것은 어떨까 한다. 아울러, 제대군인 채용을 해본 기업 고용주 또는 인사 및 채용담당자의 채용성공 수기사례 경연대회를 통해 다수 기업과 국민들을 대상으로 신뢰감을 형성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안일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제대군인들이 양적 또는 단편적으로 보편화되어 있거나 일회성 같은 일자리 진출이 아니라 질적으로 우수한 일자리로의 진출도 어느 정도 제고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제대군인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 중에 있다고 한다. 조속히 처리되어 제대군인들이 든든한 법적·제도적 기반을 통해 사회복귀와 정착에 취업 걱정 없이 환하게 미소 지으며 일 할 수 있길 진심으로 바란다.

끝으로 우리 사회에 제대군인 존경의 문화를 만들고 이로 인해 상호 존중할 수 있는 신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짧게는 5년, 길게는 35년이 넘는 세월 동안 꾸준하게 국가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집념을 불태웠던 ‘리스펙트 제대군인을 위해 국가와 기업, 그리고 국민들이 함께 해 주세요~!’ 라고 강력히 외쳐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