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의 행복한 동행 프로젝트
상태바
교사들의 행복한 동행 프로젝트
  • 강원덕
  • 승인 2015.06.05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천 백의초, 연중 교사 학습공동체 모임 실시

경기도교육청 지정 혁신학교인 연천 백의초등학교는 매주 수요일 오후 2시간 동안 전 교원이 함께 교사 학습공동체 모임을 실시하고 있다.

6학급의 소규모 학교인 백의초등학교는 함께 수업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동학년 교사가 없다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교사 학습공동체 모임 및 멘토링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과 협력적인 문화를 만들기 위해 실시하는 이 모임은 첫 주는 독서 토론을 통해 교육에 대한 고민과 학생 지도 방법 등을 함께 나누고 있으며, 둘째셋째주는 수업 나눔으로 공동 수업안 작성, 수업 비평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매월 마지막 주에는 백의를 바꾸는 시간(백바시)‘ 활동으로 교사들이 원하는 내용으로 함께 연수하고 배우는 시간을 갖고 있다.

또한 수업시간에 2개 학년이 수업 설계 단계부터 함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실천하는 공동 수업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소규모 학교에서의 단점을 오히려 장점으로 바꾸기 위해 힘쓰고 있다.

모임에 함께하는 3학년 담임교사는 학생들을 가르치며 느꼈던 고민을 함께 이야기하는 가운데 좋은 방법과 대안을 얻게 된다. 더욱 학습공동체가 활성화되어서 모든 선생님들의 배움과 성장이 커지길 기대한다.”며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연천 지역 혁신학교 네트워크 중심학교인 백의초등학교는 교내 뿐만 아니라, 다른 학교와 연계한 주제별 수업 협의회, 소규모 학교 동학년 모임 등을 강화하여서 행복한 학생과 교사, 활기찬 교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