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양동 통합 가능할까?
상태바
의양동 통합 가능할까?
  • 김기만
  • 승인 2015.04.29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 양주 동두천 등 3개시 29일 간담회 개최, 오세창 시장은 불참


양주시청 제2상황실에서 29일 오전 11시 양주권(의정부양주동두천, 이하 의양동) 통합을 위한 간담회가 실시됐다.

이날 현삼식 양주시장을 비롯 안병용 의정부시장, 황영희 양주시의회 의장, 최경자 의정부시의회 의장, 장영미 동두천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 생활경제권, 지리적 동질성을 가진 의양동3개시 통합의 당위성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자리를 가졌다. 그러나 의양동 통합에 계속 강하게 반대해 온 오세창 동두천시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그동안 양주권 지역은 지난 1963년 의정부시, 1981년 동두천시가 분리됨에 따라 지역적 폐쇄, 공동체 의식파괴 등으로 지역발전에 저해가 돼 왔었다. 이에 1995년 도농통합, 2009년 행정구역 자율통합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통합이 시도됐던 지역이었지만 시군의 이해관계로 인해 무산됐다.

현재 양주시는 양주역세권 개발, 양주신도시 조성, 전철7호선 연장, 국지도39호선 확포장 사업 등을 추진 중에 있고, 의정부시는 K-POP 클러스터 조성,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유치 등을, 동두천시도 동양대학교 캠퍼스 착공과 산림 휴양형 MTB 체험단지 조성 등 3개시가 모두 독자적인 도시계획을 수립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하지만, 3개시 지역의 분절 상황 지속으로 인해 자체적인 지역발전 역량이 분산되고 있으며, 군사시설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등 갖가지 규제들로 인해 이러한 도시계획 추진들이 순탄치 않은 실정이다.

이런 3개시의 열악한 현실을 인지 지난 2012년 중앙부처에서 여론조사에서 3개시 모두 과반수 이상 통합을 찬성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통합에 대한 열망이 고조돼 가고 있다.

또한, 지난해 12월 박근혜 대통령이 언급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사업 추진과 관련 경원선 복원사업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원선이 시베리아를 횡단해 유럽으로 가는 대동맥이라면 그 중심축은 경원선이고, 시발점은 양주권으로 통합의 당위성에 더 힘이 실리고 있다.

현삼식 양주시장은 양주권 시민이 원하는 3개시 통합은 역사성 회복은 물론 효율적인 행정서비스 제공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광역적 시너지 효과가 그 어느 지역보다 크다고 생각한다양주권 3개시 통합이 결실을 맺도록 지자체와 제도권 모두가 힘을 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유라시아와 한반도 통일시대의 남북교류협력의 출발점은 양주권이 중심이라며, “양주권 통합을 소망하는 시민의 여론을 존중하고, 3개시 통합이 시민의 뜻에 따라 이뤄질 수 있도록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양주권이 통합될 경우 인구 74, 전국 8위의 큰 지자체로 부상해 도시경쟁력 상승과 생활경제교통권 행정구역 일치로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규모의 경제실현과 중복투자 배제 등으로 획기적인 지역발전이 기대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