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과 착한소비
상태바
사회적기업과 착한소비
  • 남석찬
  • 승인 2014.06.12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석찬 (사)의정부사회적경제협회


사회적 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 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

주주나 소유자를 위한 이윤극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이를 위해 이윤을 사업 또는 지역 공동체에 다시 투자하는 기업으로 정의되어 있다.

쉽게 이야기 하면 일반적인 영리기업이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데 반해, 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의 제공 및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점에서 영리기업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는 주요 동기는 ‘사회적목적’ 실현. 취약계층의 일자리창출과 사회복지서비스에 있다. 최근 늘어나는 사회서비스 수요와 고용문제 해결 대안으로 사회적기업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사회복지의 일부분를 책임지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런 착한기업의 제품을 지자체의 홍보로 통한 지역주민과 시민봉사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로 착한소비와 윤리적인 소비로 선순환하는 지역경제발전 및 일자리창출이 이루어 질 것이다. 이제 우리는 지역의 주민이 참여하는 협동과 상생의 힘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공정무역은 공정한 임금을 지급하고 올바른 노동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 상품만을 거래하고, 가난한 생산자에게 공정한 대가를 지불해서 지속 가능한 사회와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무역 운동이다. 이 과정서 생산된 제품을 소비자가 구입한다는 것은 지구상의 한 가족의 웃는 얼굴을 찾아주는 소중한 소비 행위가 되는 것이다.

‘소비는 투표 행위와도 같다’라는 말처럼 우리가 어떤 상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나와 나를 둘러싼 사회의 모습은 달라진다. 따라서 우리의 소비는 나의 만족을 극대화 시키는 동시에, 우리 사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지금부터라도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데 동참하는 '윤리적 소비자', '착한 소비자'가 되어보자.

청소년이 할 수 있는 윤리적 소비에는 무엇이 있을까? 청소년도 소비의 주체로 다양한 소비 활동을 하고 있다. 위와 같은 질문을 던져봄으로써 윤리적 소비를 실천할 수 있음을 깨우쳐주자. 또 나의 소비가 사회·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다시 생각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을 만들어주자.



주요기사